앞에서 말했듯이 어차피 카드로 결제하는것이니 미리 파도를 대비하듯이 움직이는게 좋다 어리버리 하다가는 없는 돈에 또 빚을 내야한다. 그런데 필자가 여기서 드는 생각은 돈이 없어서 파산이나 회생하러 가는건데 실제 가보면 돈없으면 파산이나 회생절차에 드는 비용을 낼수 없다는 것이다. 그니까 돈없으면 파산도 못한다. 이것참 아이러니 한 일이다. 이게 불합리하다고 느끼는 순간 세상자체가 없는 사람들에겐 불합리한 투성이의 연속이므로 빠르게 체념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보자.
첫 번째 법무사 사무실 대체로 파산변호사보다 싸다. 20만원에서 50만원 정도인걸로 알고 있다. 지방이냐 수도권이냐 중간에 딜러가 끼어 있냐 차이겠지만 최소 10만원에서 100만원 아래인 것으로 파악된다.
두 번째 파산 전문 변호사 사무실. 결론적으로 변호사 사무실은 최소 백만원 이상이며 평균 300만원에서 800만원 이상인곳도 봤다. 이것은 개인채무 금액에 따라 상이하므로 감안하고 보시길 바랍니다. 계속 말하지만 카드한도가 높으신분이고 보다 빠른 진행을 원한다면 법무사보다는 변호사사무실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바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나도 궁금했던게 똑같은 일을(파산,회생)하는데 법무사랑 변호사사무실 두곳이 있다. 무엇이 다르기에 금액이 다르고 하는말들이 다 다를까?
당신이 파산(회생)하기전이라면 우선 최소 두세곳이상의 법무사와 변호사 사무실등을 찾아 다니며 정보를 수집할 것이다. 근데 가보면 어떤곳은 파산을 해라 어떤곳은 회생을 해라 등등 이야기가 다 다를 것이다. 이유는 본인들의 특성들이 다르기 때문이다.
파산이던 개인회생이던 판사가 판결을 내린다. 하지만 그 이전에 판사에게 판결문이 올라가기전 1차 서류심사라고 해야하나? 하여튼 그일은 파산심사 권한이 있는 담당 변호사가 한다. 그 심사 권한이 있는 변호사는 파산이나 회생에 관련된 일을 하면 안된다. 그리고 법무사는 서류 작성해서 변호사에게 서류를 넘기는 일을 한다. 법무사를 통해도 변호사 손을 한번더 거치고 판사에게 넘어간다는 말이다. 그래서 금액도 다른 것이다. 소비자에게 가기전까지 유통업자가 1차 2차로 끼어 있다는 소리다. 그렇다고 법무사 사무실이 꼭 느리고 신청이 잘안된다는 말은 아니다. 내가 아는 지인도 법무사쪽으로 해서 개인회생 절차를 저렴하고 잘 처리 했다고 한분들도 계시니 말이다.